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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고 최강 기업이자

혁신의 아이콘인 애플

애플 시가총액은 라이벌인 삼성전자와

비교해서 얼마나 많은지 아시나요?

 

그리고 애플 매출은 삼성전자와 비교해서

높은지, 아이폰 매출은 애플에서

어느정도 비중을 차지하는지

오늘은 삼성전자의 영원한 라이벌

애플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애플은 2018년 시가총액 1조달러를 기록한 이후

코로나 사태를 커치면서 디지털 시대와 함께

폭발적으로 성장했습니다.

 

2022년 기준 시가총액은 3조달러를 기록했으며,

이 금액은 환율 기준 약 3,300조원에 달하죠

삼성전자 시가총액이 약 410조원이니

 

애플 시가총액은 삼성전자의

약 8배라고 보시면 편합니다.

 

흔히 삼성전자와 애플을 라이벌 기업이라고

많이 알고 계시지만, 애플은 삼성전자의

8배 정도 되는 글로벌 TOP 기업입니다.

 

시가총액이 8배 정도 차이나는 두 기업을

라이벌이라고 불러도 될까요?

물론 핸드폰 제품 한개만을 따졋을때

삼성전자와 애플은 라이벌이 맞지만,

기업 시가총액으로 범위를 넓히면

솔직히 삼성전자는 애플보다 한참

아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애플은 단순히 삼성전자와

시가총액을 비교할 게 아니라

대한민국 코스피 전체 시가총액과 비교해도

비등비등한 편입니다.

 

오히려 2019년을 기준으로 애플은

대한민국 코스피시장 전체 시가총액보다

약 400조원 많은 1,800조원을 기록하고

그 뒤로 애플 시가총액은 계속 상승해서

 

현재는 약 3,300조원으로 대한민국 코스피

시가총액보다 약 2배 높은 편입니다.

 

한마디로 애플 회사 주식을 다 팔면

대한민국 전체 코스피 시장 주식 전체를

2번정도 살 수 있는 금액이 나오죠

애플주식을 다 팔면 삼성전자, 현대차, 네이버 등

개별 회사가 아니라 삼성그룹, 현대그룹, SK그룹 등

대한민국에 존재하는 모든 기업을 다 살 수

있을 정도입니다.

 

더욱 무서운 점은 애플은 지금도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는 회사라는 점입니다.

옛날에는 단순히 아이폰만 파는 회사였다면,

지금은 아이폰 뿐만 아니라 S/W 구독매출, 에어팟 등

매출구조가 다양해져서 애플 전체 매출 비중에서

아이폰이 차지하는 비중은 점점 줄고있죠

 

 

21년 기준 애플의 매출구조를 살펴보면

아이폰 매출이 애플 매출의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할 것 같았지만 60%도 안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애플 매출구조가 다양화되있으며,

아이폰이 아니더라도 아이패드, 맥, 웨어러블, 서비스 등이

균형을 이루며 골고루 성장하고 있죠

 

맥, 아이패드 매출을 합한 금액과 서비스 매출 금액이

비슷한 점은 상당히 놀라운 편입니다.

애플은 단순히 상품만 판매하는 회사인 줄 알았는데,

전체 매출에서 서비스 비중이 15%나 될 정도로

서비스 매출이 상당히 높은편입니다.

 

아이뮤직, 아이클라우드, 앱스토어 등을 통해

전체 매출의 15% 정도를 낼 수 있다는 점은

애플이 제품 생산 말고도  S/W 판매 분야에서도

상당한 강점을 가지고 잇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애플은 삼성보다 영업이익률이 2배 정도

높은 편으로 반도체, 핸드폰, TV, 가전 등등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평균 영업이익률이 약 18% 정도 되는 반면

 

애플은 약 26% 정도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애플이 상당히 고가정책을 펼쳐도,

충성고객이 많다는 뜻입니다.

반면 삼성전자는 고가제품에 대한

충성고객이 많지 않아 보급형, 중저가형으로

많이 팔다보니 애플보다 영업이익률이

떨어질 수 밖에 없죠

 

오늘은 전세계 TOP 1 기업인 애플 시가총액과

매출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도 기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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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소파파